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안구건조증 예방법 만일 증상이 심해진다면
    카테고리 없음 2023. 9. 18. 13:52
    안구건조증 예방법 만일 증상이 심해진다면

     

     

    눈의 각막표면은 점액층, 수성층, 지방층의 세가지 층으로 이루어진 눈물층으로 덮여 있는데 여러 원인에 의해 이러한 눈물층의 균형이 무너지면 안구건조증으로 고통받게 됩니다. 수성층에 문제가 생기면 눈물 생성이 부족해져서 안구가 건조해지고 지방층에 문제가 생기면 눈물이 과다하게 증발되어 안구가 건조해집니다. 



    안구건조증 환자의 대부분이 지방층에 문제가 생겨 눈물이 과도하게 증발하는 형태입니다. 지방층에 문제가 생기는 주요 원인은 마이봄샘염에 의한 것으로 눈꺼풀 가장자리나 속눈썹 부위에 위치한 기름샘에 노폐물 또는 세균이 쌓이면 기름을 배출하지 못해 염증을 유발하게 되고 안구건조증으로까지 이어지는 것입니다. 



    이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평소에 청결하게 눈꺼풀 관리를 하는 것이 중요한데 하루에 30분정도 눈 주변을 온찜질하고 눈꺼풀 세정제를 이용하여 닦아주는 것이 좋습니다. 이외에도 안구건조증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지나친 에어컨 및 히터사용을 자제하고 환기를 자주 시키며 물의 섭취량을 늘리는 것이 효과적 입니다. 또한 가습기를 사용하여 실내 습도를 적절히 유지하고 독서, 컴퓨터, 게임 등 눈을 집중적으로 사용하는 일을 할 경우 중간에 휴식시간을 가지는 게 좋습니다.



    안구건조증 치료를 위해 주로 사용하는 인공눈물은 단순히 수분만 보충하는 것으로 너무 잦은 사용은 해가 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인공눈물 보다 고주파 레이저 치료를 통해 정상적인 눈물, 건강한 눈물을 되찾는게 훨씬 효과적입니다.

    안구건조증 치료에는 IPL(안구건조증치료레이저)도 효과적입니다. 광대뼈와 관자놀이 부근의 피부영역에 펄스광선을 조사하여 기능이 저하된 마이봄샘의 회복을 돕고 안구건조증을 완화시키는 것입니다.



    본원의 의료진은 서울대 출신의 안과 전문의로서 안구건조증 치료를 위해 일찍부터 IPL을 도입하고 IPL의 장기적 효과 등을 연구하여 그 결과를 학회에 발표하는 등 안구건조증 치료에 관한 노하우를 꾸준히 쌓고 있습니다. 

     

    댓글

Designed by Tistory.